본문 바로가기

의료기기 정보

제이엘케이, AI 뇌졸중 솔루션 저널 오브 스트로크 게재

뇌졸중 환자 대상 제이엘케이·RAPID AI 사의 솔루션 임상 비교

제이엘케이는 저명한 뇌졸중학술지 저널 오브 스트로크(JOURNAL OF STROKE. JOS)에서 분당서울대학교병원과 전남대학교병원의 의료진들이 공동 집필한 자사 AI 뇌졸중 솔루션 JBS-01K에 대한 AI 의료 임상 논문이 채택돼 게재했다고 4일 밝혔다.

논문의 원제는 'Acute Infarct Segmentation on Diffusion-Weighted Imaging Using Deep Learning Algorithm and RAPID MRI'로 허혈성 뇌졸중 영상진단용으로 알려진 제이엘케이의 인공지능(AI) 뇌경색 유형분석 솔루션 JBS-01K와 동일 솔루션으로 간주되는 미국으 RAPID AI사의 RAPID MRI를 임상에 적용해 비교 분석한 결과가 주요한 내용이다.

분당서울대병원과 전남대학교병원에서 RAPID MRI를 사용한 실제 환자 414명의 데이터를 전문 의료진들이 직접 분석했고, JBS-01K와 RAPID MRI의 뇌경색 부피 측정 결과를 뇌졸중 전문의들이 수작업으로 만든 정답지와 직접 비교 검증했다.

그 결과 JBS-01K와 전문의 사이 오차 수준은 RAPID MRI와 전문의 사이 오차 수준의 1/5로 월등히 정확하게 뇌경색을 측정했다.

특히, RAPID MRI는 제시된 전체 뇌경색 환자 100% 중 39% 환자의 뇌경색만을 검출했으나 JBS-01K는 98.1%로 뇌경색 검출해 기술적 성능의 우월성을 보였다.

이에 회사 측은 자사 뇌졸중 솔루션은 해당 임상 근거 등을 바탕으로 세계 3강 업체 중 월등한 솔루션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제이엘케이의 뇌졸중 AI 의료 솔루션은 국내의 경우 190개 이상의 병원에 설치가 이미 완료돼 곧 의료현장에서 비급여로 활발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에는 미국에서 보험수가가 적용되어 미국의 의료현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출처 : 메디파나뉴스

https://www.medipana.com/article/view.php?page=1&sch_menu=1&sch_cate=F&news_idx=317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