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기기 정보

"더모톡신, 다양한 피부 고민 해소에 효과적"

[DP인터뷰] 황승국 세븐데이즈성형외과 원장

보툴리눔 톡신 피부 주입, 세포 물리적 자극 통해 피부탄력 등 문제 개선

성공 시술 위해 피부·시술에 대한 이해 필요…안정된 역가제품 선택도 중요

 

[데일리팜=노병철 기자] 지난 20일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엔데믹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다.

그동안 마스크에 가려져 있던 얼굴을 다시 드러내게 된 만큼, 미용·성형시술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황승국 서울 압구정동 세븐데이즈성형외과 원장은 "미용·성형 산업 관련 기술이 지속 발전하고 있는 만큼 간단한 시술을 통해 보다 빠르고, 자연스럽게 본연의 젊음과 아름다움을 찾으려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며 "새로운 의약품과 의료기기의 등장으로 쁘띠시술의 범위와 영역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보툴리눔 톡신은 가장 보편화되고 대중적인 시술도구(의약품)로서, 매년 이를 활용한 시술 건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툴리눔 톡신은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의 분비를 억제, 근육의 일시적 이완이나 수축 반응을 일으키는 신경독소다.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이러한 원리를 통해 미간·눈가부위의 주름 개선이나 종아리, 승모근 등 과도하게 발달한 근육의 크기를 축소하는데 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눈꺼풀 경련이나 소아뇌성마비첨족기형, 뇌졸중 후 상지근육 경직 등 다양한 병증 치료를 위한 목적으로도 적극 활용돼 왔다.

대한비만미용치료학회(KOAT)의 초대회장이자 더모톡신연구회로 활동하고 있는 황 원장은 "근육 반응을 활용한 기존의 시술법 외에도 문제 피부의 개선을 돕는 더모톡신(Dermotoxin) 시술 역시 보툴리눔 톡신을 활용, 자연스러운 시술 효과로 최근 몇 년 새 HCPs(의료전문가)와 환자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휴젤이 지난 18일 개최한 2023 휴젤 포커스 그룹 세미나에서는 더모톡신을 이용한 Facial Contouring에 대한 강연이 진행, 더모톡신 시술 원리와 실제적인 임상 가이드를 전달해 현장에 참여한 의료전문가(HCPs)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1998년 한국에서 처음 명명된 더모톡신(Dermis+Toxin)은 상피(피부의 맨 바깥층, Epidermal)와 진피(Dermal)의 여러 층위로 이뤄진 피부에 보툴리눔 톡신을 주입, 물리적인 세포 자극을 통해 문제 피부를 개선시키는 시술이다.

황 원장은 "피부 층마다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반응이 각각 다르게 발현되는데, 더모톡신은 이러한 피부와 톡신 간의 상호 반응을 활용해 안면윤곽부터 흉터, 모공, 다크서클, 목주름까지 다양한 피부 고민 해결에 도움을 준다"며 "특히, 섬유아세포가 많은 진피층에 톡신을 주입해 콜라겐 합성을 유도,피부 리프팅과 탄력 개선에 주로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모톡신은 기존 시술만으로는 한계가 있던 다방면의 피부 문제 개선과 함께 수술 대비 안전하고 즉각적으로 효과가 발현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성공적인 시술 결과를 위해서는 피부와 해당 시술에 대한 절대적 이해와 경험이 필수다.

피부 각 층마다 자극에 대한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시술이 필요한 부위에 정확한 깊이로 적정 용량의 보툴리눔 톡신을 주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피부에 대한 조직학적 접근과 세포역학신호변환(Mechanotransdution)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여기에 더해 시술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시술 제품 선택 또한 중요하다.

황 원장은 "시술 시 예측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정적이고 일관된 역가의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며 "국산 제품으로는 휴젤 보툴렉스 등과 같이 오랜 시간 시술에 활용되며 안정된 역가를 검증받은 제품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출처 : 데일리팜

http://www.dailypharm.com/Users/News/NewsView.html?ID=298411&dpsearch=의료기기